TAEIL | archives download
  • 태일소식
  • 고객문의
  • 자료실
고객문의
자료실
 
Retort Pouch 1
 작성자 : TAC
Date : 2015-09-10 14:41  |  Hit : 802  
Retort 식품포장지의 요구특성

Retort Pouch는 레토르트의 복잡한 요구특성을 만족해야하기 때문에 재질 선택에 신중을 기하지 않으면 안된다. 특히 고온에서 가열 살균을 하기 때문에 내열성이 요구되며, 그 외에도 유연포장으로서는 매우 가혹한 조건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이러한 혹독한 조건에 만족해야 할 뿐만 아니라, 식품 위생적으로도 안전해야 한다. 예를 들면 일반식품은 비교적 유통기한이 짧을 뿐만 아니라, 내용물의 부패 위험성도 비교적 적지만, Retort Pouch는 유통기한이 보통 2년으로서 타유연포장의 내용물에 비해 내구성이 요구될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Retort Pouch내용물이 습기를 많이 함유하고있기 때문에 포장재료가 내수성도 아울러 갖추어야 하며, 내용물의 부패 위험성도 크기 대문에 포장재료의 기밀성이 더욱 요구된다. 그러면 이제부터 레토르트 파우치의 요구특성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가) 내열성
Retort Pouch는 내용물을 살균할 때 고온의 온도에서 살균을 하기때문에 이에 적합한 내열성을 가지지 않으면 안되다. Retort 살균은 보통 120도 부근에서 약 30분 정도 행하지만, 살균 솥에 장입 및 냉각시간까지 포함하면 1톤 살균 솥의 경우 약 50분에서 1시간 가까이 고온에 처해지기 때문에 포장재료는 이러한 조건에 견디는 재료를 선택해야 한다. 따라서 선택의 폭은 넓지 않으나, PET, Nylon, CPP등은 훌륭한 Retort 초장 재료임에 틀림없다.
나) 내수성
살균의 방식에는 열수식과 스팀식이 있는데, 두 방법 모두 뜨거운 물을 이용하여 살균을 하기 때문에 내수성이 요구된다. 또한 Retort식품의 대부분은 수분이 많이 포함되어 때문에 상온 내수성도 중요한 요소이다.
다) 차단성
가열 처리하여 미생물의 활동을 정지시킨 Retort 포장은 내용물의 보존을 위해서 다음과 같은 차단성(Barrier성)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a)산소 차단성 : 포장재료를 통과한 산소에 의해서도 식품이 품질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특히 Retort 식품포장은 기름을 함유하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포장재료의 산소차단성은 매우 중요하며, 산소의 투과는 내용물 중 유지 성분 등을 산폐시켜 품질의 저하를 가져어게 할 수 있다.
따라서 유통기한, 내용물을 고려하여 포장재료를 선택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b)투습 차단성 : Retort 식품의 대부분은 수분을 함유하고 있는 경우 많기 때문에 습기에 대해서 외부와 차단하지 않으면 장기간 보존 또는 유통 중에 내용물의 변질을 유발하므로 이에 대해서도 고려하지 않으며 안된다. 따라서 유통기한에 적절한 포장지를 선택하지 않으며 안된다.
c)광 차단성 : 빛에 의한 품질저하를 억제하기 위하여 알미늄 등 광차단 포장재료를 사용하는 것이 최선이다.
라)열 봉합성
레토르트 식품의 완전 밀봉성은 적절한 열봉합폭 및 양호한 융착에 의하여 달성된다. 열 봉합강도에 대해서는 일본농림성 규격에 2.3Kg/15mm이상이라고 되어있지만, 현재 국내에 유통되고 있는 Pouch의 대부분은 3.5Kg/15mm이상의 강도를 충분히 유지하고 있다. 또한 소정의 적재 압력에 견딜 수 있어야 하며, 동시에 협잡물 오염하에서의 sdaling성도 요구되고 있으나 기술적인 어려움에 있어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충분히 사용자의 요구에 따르지 못하는 것도 현실이다. 따라서 내용물을 충진하고 밀봉할 때 내용물이 튀어서 열 봉합 부위를 오염시키면 sealing이 잘못 되어 밀봉에 실패할 수도 있다.
마) 내 필홀성
레토르트 식품의 포장재료는 그 소재 및 제조 방법으로 보아 통상적으로 핀홀이 거의없다고 보아도 무방하다. 그러나 레토르트 식품의 포장 및 유통 과정에서 돌기물 등에 의하여 발생된 소지가 있으므로 충분히 고려하지 않으면 안된다. 낙하, 충격, 진동 등에도 충분히 견딜 수 있도록 포장을 설계하지 않으면 안된다.
바) 강성
포장재료는 내용물 보존을 위한 차단성도 중요하지만 외부로부터 물리적 힘에 의한 저항력도 매우 중요한 인자 중의 하나이다. 따라서 포장 재료는 이러한 외부 충격에 견딜 수 있는 물리적 강도를 갖추어야 한다. 즉 외부로부터의 힘에 대하여 적절한 내구성이 요구된다.
사) 젖음성
포장재료를 가공함에 있어서 필요한 성질로서 어떠한 액체가 표면에 얼마나 골고루 묻어 퍼지는가?를 갈음하는 척도이다. 예를 들어 인쇄작업을 할 때, 잉크가 피 인쇄물 기재에 잘묻어 있어햐 인쇄가 가능하게 되고, 또 기재(film 등)을 접합(lamination)시킬 때 용액상태의 접착제가 기재의 표면에 잘 묻지 않으며 가공이 어렵게 된다. 통상적으로 Dyne액 이라고 하는 시험 용액이 있어서 이것으로 젖음성을 측정하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36Dyne이 넘어야 포장재료의 가공이 가능해 진다. 기재의 분자구조 특성상 이러한 표면성질이 없는 기재는 고압 방전처리 방법인 Corona처리에 의해 이러한 성질을 획득하게 한다. 젖음도 측정시약은 포름 아미드와 에틸렌 그리콜 모노에틸 에테르를 일정비율로 희석하여 만든다.(KS M 3504) 시약을 기재 표면 위에 묻혀 약 2초가 경과한 후 도포된 액 막의 수축상태를 관찰 함으로서 젖음도를 측정한다. 


 
  출처  ㈜포장산업-식품포장의 기초와 응용 

 
   
 

taeil alumin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