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EIL | archives download
  • 태일소식
  • 고객문의
  • 자료실
고객문의
자료실
 
Retort Pouch 6
 작성자 : TAC
Date : 2015-09-10 14:45  |  Hit : 962  
(2)접착불량
접착불량의 접합하는 공정에 따라 매우 다양하고 복잡 다단하기 때문에 Retort Pouch에 관련된 불량의 유형에 대해서만 논하기로 하겠다.
*Aging부족 : 일반적으로 행하여지는 Retrot Pouch의 포장지는 접착제에 의해 두 기재를 접착 시키는 방식이다. 그런데 이때 사용되는 접착제는 2액 경화형 접착제가 그 대종을 이룬다. 따라서 이경화 반응이 진행되기 위해서는 일정한 시간이 필요하게 되고, 이 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해서는 온도를 높일 필요가 있다. 따라서 각 업체에서는 이러한 경화조건을 나름의 표준으로 마련하고 시행하고 있으나, 납기 등의 문제로 충분히 경화하지 못한 원단을 사용하여 Pouch를 제조 할 경우 층간 접착 불량으로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Retort Pouc 발주에는 충분한 납기를 주어 접착제가 충분히 반응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주어야 한다.
*Film의 표면 오염 또는 corona 미처리 : dry lami작업을 할 때 기본 조건은 접착제가 기재의 표면에 골고루 묻어야 작업이 가능하다. 그런데 기재에 따라서는 유리창에 물방울이 맺히듯이 접착제가 골고루 묻지 않는 경우가 있다. 특히 폴리에틸렌 필름이나 CPP필름과 같이 분자구조가 비극성일 경우에 이러한 경향이 심하다. 따라서 이경우에는 반드시 Corona처리라고 하는 고압 방전처리를 하여 표면의 상태를 개선해야 원하는 층간 접착력을 얻을 수 있다.
*접착제의 오염 : 대부분의 접착제는 견고한 캔에 밀봉이 되어 있다. 그러나 취급 및 보관의 Miss로 이물이 혼입된 접착제를 사용할 경우 접착불량을 일으킬 수 있다. 특히 2액형 경화형 접착제일 경우 수분과 반응하면서 수소 Gas를 발생시키면서 주제의 반응기가 줄어들기 때문에 Crosslinking의 반응이 줄어들고 따라서 접착력을 약화시킨다. 또 용제안에 포함된 수분이 많을 경우(물로 이경우에는 건조 Chamber에서 대부분의 수분이 증발하지만)위와 같은 현상에 의해 접착력을 저하시킬 수 있다.
*Pot life 경과된 접착제 : 접착제는 Pot Life라고 하는 가사시간이 있다. 이것은 접착제의 주제와 경화제를 희석한 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을 설정한 것으로서 가능하면 이 시간내에 접착제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2액 경화형이기 때문에 주제와 경화제를 사용직전에 혼합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위의 온도가 낮아 반응속도가 늦어지기 때문에 접착제를 혼합한 후 보통의 경우에는 여름철에는 8시간 이내에 소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겨울철에는 주위의 온도가 낮아 반응속도가 늦어지기 때문에 접착제를 혼합한 후 24시간 정도 경과 되어도 사용이 가능하지만 이러한 것을 너무 과신해서도 안된다.
*주름발생 : 주로 제조장치의 권취시 장력 불안정 또는 가이드롤의 평형독 좋지않아 생기는 경우가 많다. 또 원단자체의 두께 불균일, 권취 상태 불량등으로 인하여 발생되는 경우도 많다. 이러한 주름이 발생되면 최종제품에 외관불량을 일으켜 긍극적으로는 상품의 가치를 잃게 된다.
(3) 제대불량
주로 봉투를 만드는 제대기에서 발생되는 불량으로 칫수, 열 봉합폭, Round Cutting Burr등의 불량이 있다. 또 경우에 따라서 과잉의 열로서 열접착을 시킬 경우 심한 열주름등을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세심한 주의 를 기울이지 않으면 안된다. 개구불량의 경우 소재에 의한 경우가 있기는 하지만 충진기에 이를 보완하는 장치를 부착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출처  ㈜포장산업-식품포장의 기초와 응용

 

 
   
 

taeil aluminum